<원자력 e-뉴스레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원자력의 연구개발과 올바른 이용을 알리기 위해 매월 발간하는 종합 소식지입니다.
파..파동이..? 파편들로 뭘 만든다고..?
그...그러게?
파동이는 원자력 에너지 그 자체, 방사선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잖아요!
아차!
그러고 보니 방사선을 자세히 알려준 적은 없었던 것... 같네...그.. 그럼 지금이라도 들어봐요!
원자는 원자핵을 구성하는 양성자와 중성자의 비율에 따라 안정적인 원자가 되기도 하고 불안정한 원자가 되기도 해요.
방사선의 구분-입자선, 전자기파
입자선-(알파선:헬륨(He), 양성자 2개, 중성자 2개), 베타선-전자, 중성자선-중성자
전자기파-(감마선, 엑스선)
불안정한 상태의 원자는 특정한 입자나 빛을 방출하면서 안정적인 원자로 바뀌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때 나오는 입자나 빛이 바로 '방사선'이에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시광선, 자외선 등의 전자파도 모두 방사선이지만 일반적으로 '전리'방사선을 방사선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전리:전기적으로 중성인 원자에서 전자를 방출시켜 양이온(+)과 전자(-)로 분리하는 현상
방사선
음식물 장기보관, 병충해 예방, 신품종 개발, 우주식품 개발, 환경 적응 식물, 무가열 살균
전리방사선은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나 분자의 결합에 영향을 주어 물질 구조나 성질을 바꿀 수 있어 농업, 산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
특히 정보 통신이나 나노, 생명 등 갖가지 첨단 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 연구원도 정읍에 첨단방사선연구소를 설립한 거예요.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필요 이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을 받게 되면 인체의 세포가 영향을 받아서 다치거나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해요!
오케이, 그렇다면 방사선을 적절하게 이용해서
강화 보호실을 만들어보자. 파동아-!
파동, 파동-!
파츠츳
콰득
콰작
츠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