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OME 정읍첨단방사선연구소>알림마당>방사선 이야기>생활 속 방사선

생활 속 방사선

생활 곳곳에 쓰이는 방사선

의학·농업·산업·환경 분야에서의 이용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의 이용분야

방사선은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활용 대상은 의학 분야입니다. 병원에 가면 X선 검사, CT(컴퓨터단층촬영) 등 여러 가지 검사 장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이 모두 방사선을 이용한 것입니다. 물질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는 방사선의 특징을 이용해서 숨겨진 질병을 찾고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등 방사선은 의료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농업입니다. 생명공학 기술과 융합된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이 대표적인 활용 분야입니다.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은 식물의 종자나 묘목에 방사선을 쪼였을 때 일어나는 돌연변이 과정을 이용해서 품종을 개량하거나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 내는 기술입니다. 자연 상태에서는 드물게 일어나는 돌연변이의 발생 빈도를 방사선 자극을 통해 높여주는 육종 기술로, 외래 유전자를 집어넣는 유전자변형기술(GMO)과 달리 안전성이 입증돼 전 세계적으로 식량 작물, 화훼류 및 과수류 신품종 개발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혹시 방사선 육종으로 개발된 품종에는 방사선이 남아 있지 않을까?'라고 걱정할 수 있지만 방사선 육종에 주로 쓰이는 감마선, X선 등은 자연에 있는 빛과 같아서 쪼일 때만 식물에 에너지를 주고 방사선이 전혀 남지 않아 안전합니다.

세 번째는 비파괴 검사입니다. 비파괴 검사란 금속 등의 불투명한 물체를 부수지 않고 내부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을 이용하면 비행기의 날개나 교량 등의 내부를 간단히 들여다볼 수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결함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방사선을 이용해 화합물을 분해하고 살균할 수 있어 공기 중 오염 물질 제거, 폐수 처리 등 환경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