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너 오버란트 지방의 산악 마을들은 아이거, 융프라우, 묀히로 대변되는 4,000미터급 봉우리가 드리워져 있다. 아이거의 암벽을 지나 융프라우와 연결되는 융프라우요흐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역(3,454미터)이라는 매혹적인 타이틀을 지녔다.
아이거와 묀히의 암벽에 터널을 뚫어 융프라우 봉우리까지 톱니바퀴 철도를 잇는 것은 100년 전만 해도 획기적인 구상이었다. 1896년 시작된 공사는 폭설, 강풍 등의 혹독한 조건을 딛고 16년 만에 완공됐으며, 융프라우요흐는 ‘유럽 최고도의 역’으로 사랑받기 시작했다.
100여 년의 세월이 흐른 뒤, 그린델발트에서 융프라우 아래 아이거글레처역을 잇는 첨단공법의 곤돌라가 2020년 겨울 새롭게 들어섰다. ‘아이거 익스프레스’로 불리는 곤돌라는 아이거 북벽을 바라보며 해발 943미터 그린델발트 터미널에서 2,320미터 높이의 아이거글레처역까지 6.5킬로미터를 단 15분 만에 연결한다. 3개의 케이블을 이용한 최첨단 공법이 적용된 이 곤돌라는 시속 100킬로미터의 강풍을 견뎌내도록 제작됐다. 6.5킬로미터 케이블을 지탱하는 지주가 단 7개에 불과한 것은 엄격한 환경기준을 고려한 첨단과학의 산물이다.
그린델발트와 융프라우 일대에는 과학의 흔적이 곳곳에 깃들어 있다. 융프라우요흐에는 해발 3,571미터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상 연구소가 들어서 있다. 융프라우 일대의 변화무쌍한 기후와 빙하는 이곳이 알프스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주요 이유였다. 아이거 익스프레스와 산악열차의 운동에너지는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이용 중이며, 융프라우요흐 역에는 태양의 복사열, 수많은 기기와 얼음궁전 방문객의 체온까지 실내 열에너지로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