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KAERI-ETRI, 글로벌 R&D 교류의 장 열다
작성일
2024.11.28
조회수
320

- 주한 해외대사 초청...Global R&D Friends day』개최 -

- 연구현장 공개를 통해 세계에 대한민국 R&D 열정 전파 -


□ 국내 최고의 정부출연연구기관 두 곳이 힘을 합쳐 글로벌 R&D 협력을 위한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양 기관은 행사를 통해 글로벌 최고의 연구현장을 공개하고대한민국 연구성과를 세계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사진 1. 26일 EU 대표부 등 주요국 주한대사 일행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SMART-ITL을 둘러볼 예정이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방승찬이하 ETRI)은 26일 각 연구원에서 Global R&D Friends day』를 개최한다행사에는 스웨덴핀란드, EU 대표부 등 주요 국가의 주한 해외대사 일행과 정부출연연구기관장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및 대덕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 회원사 유관기관장핵심 연구자 등이 함께한다.

 ㅇ 이번 행사를 통해 주한 해외대사 일행에게 기관 소개와 더불어 연구현장을 공개하여 현재 연구중인 기술과 세계적 연구성과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연구현장 견학 시간 이후에는 행사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R&D에 관해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킹 행사도 마련된다.


□ 주한 해외대사 일행은 먼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SMART 종합효과 시험장치( SMART-ITL 전용 시험동▲가압경수로 열수력 종합효과실험장치(ATLAS) 연구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ㅇ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요 기술 중 하나로 소형모듈원자로(SMR)가 관심받는 가운데한국원자력연구원은 소형모듈원자로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를 세계 최초로 개발, 2012년 표준설계인가를 받았으며최근 SMART-100의 표준설계인가도 획득했다. SMART-ITL 시설은 그 SMR 성능과 안전성을 모의시험하는 핵심 연구시설이다. ATLAS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원전 안전 연구시설로방사성 물질이 아닌 전기를 이용해 실제 원전과 같은 온도와 압력 조건에서 다양한 사고를 안전하게 모의 실험할 수 있다.


□ 대사 일행은 이후 ETRI로 장소를 옮겨 ▲문화유산 인공지능전환(AX) 기술 ▲차세대 디지털방송 규격(ATSC) 3.0 지상파 방송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연구실을 견학하고 ▲자율주행셔틀 오토비(AutoVe)에 직접 탑승하는 체험을 통해 연구원의 자율주행기술을 몸소 느껴볼 예정이다.

 ㅇ 또한지난 4월 개관한 ETRI 역사관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을 건설한 연구진의 피땀이 배어있는 전전자교환기(TDX), 반도체(DRAM), 디지털이동통신시스템(CDMA), 손안의 인터넷 와이브로(WiBro) 등 연구성과물을 관람하며 대한민국의 ICT 역사 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ㅇ ETRI 정보통신체험관에서는 ▲공중사막재난현장에서도 통신이 가능한 6G 이동통신기술 ▲평면위 3차원 물체를 360도로 볼 수 있는 디지털 홀로그램 ▲반 고흐 유화기법으로 그려주는 디지털초상화 등을 체험한다.


사진 2. 한국원자력연구원과 ETRI가 26일 『Global R&D Friends day』를 개최한다.

□ 이후에는 참석자들이 연구진과 함께 대한민국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성과와 글로벌 R&D 관련 향후 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호라이즌 유럽(EU 다자사업의 대표 R&D 프로그램준회원국 가입 추진에 따라정부출연연구원이 적극적으로 공동연구 파트너 발굴 기회를 모색하여 상호 수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본 행사는 연구기관 간의 장벽을 허물고 소통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ETRI가 공동으로 추진한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이는 지난 6출연연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력하는 물리적문화적 장벽 제거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계 출연기관의 R&D 생태계 역동성 및 지식 유동성 활성화 추진방안’의 계획과도 일맥상통한다.


□ 한국원자력연구원 주한규 원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연구기관이 이룩한 연구성과들과 다양한 첨단시설을 전 세계 파트너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영광이다”라며“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국제협력 아이템과 공동연구를 발굴하고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ETRI 방승찬 원장은 “이번 행사는 연구진들의 노력이 담긴 그간의 연구성과를 주한 해외대사분들과 세계에 선보이고향후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공동연구의 추진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이다또한원자력연과의 협업을 통해 의미있는 행사를 함께 마련할 수 있어서 뜻깊은 자리이다”고 말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과 ETRI는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역할을 다시금 되새기며 앞으로도 유기적 소통·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