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빔 활용 산업 선도기술 개발
양자빔을 활용한 국가 과학기술 연구역량 강화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중성자·양성자·전자·광자 등 대형 양자빔 인프라를 국가 과학기술 역량강화와 난제 해결에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래 과학기술 경쟁력의 핵심인 기초과학 연구 성과를 높이는 데는 대형 연구시설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연구원은 대형연구시설의 안정성과 활용성을 강화하고 성능을 고도화하여 양자빔 기반 첨단연구 종합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물질을 원자와 분자 단위에서 규명하고 이에 기반한 혁신적인 신물질·신소재 개발하여 국가 기초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차세대 반도체 내방사선 인증체계 구축, 고온 초전도체 개발 등을 통해 양자빔을 활용한 산업 선도 기술 개발에 기여합니다.
연구 내용

성능과 효율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반도체, 초전도체 및 동위원소 분리기술을 개발합니다.
우주·항공, 자율주행자동차, 공공기간망 등에 사용하는 차세대 반도체의 우주방사선에 대한 인증의무화에 대비하기 위해 양자빔을 활용하여 성능개선·분석기술을 개발하고 내방사선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100MeV 양성자가속기를 이용해 대기 방사선에 의한 반도체 영향 평가 환경을 제공하고 반도체·우주·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합니다.
글로벌 선도형 산소,탄소,수소,리튬,니켈,칼슘 등의 동위원소 분리 신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현안인 방사성 탄소(C-14)와 삼중수소 처리를 위한 고효율 분리 기술을 확보합니다.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양자암호, 차세대 반도체, 고온 초전도체 개발 등 양자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 시설
아카이브, 관련 보도자료
아카이브
관련 보도자료
-
관련 보도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