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합성 염료, 폐플라스틱도 미생물이 해결! 원자력연, 친환경 기술 개발
작성일
2025.03.20
조회수
178

- 방사선 이용해 구리 이온 내성 강화한 난분해성 오염물질 정화용 균주 개발 -

- 환경 분야 우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자원순환 기술 개발·실용화 기대 -


□ 산업활동에서 배출되는 합성 염료폐플라스틱 등의 독성 물질은 자연 분해가 어려워 환경오염과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기존 화학적 처리 방식은 2차 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친환경 기술이 필요한데국내 연구진이 난분해성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미생물을 개발해 화제다.


사진1. 정종현 박사 연구팀이 방사선을 이용하여 개발한 고성능 난분해성 오염물 제거 균주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사선 이용 기술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방사선을 이용해 난분해성 오염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균주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ㅇ 균주는 미생물을 특징에 따라 나눈 것으로동물을 역할에 따라 구분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다예를 들어개가 탐지견썰매견경비견으로 나뉘듯미생물도 질병 치료발효환경 정화 등 목적에 따라 나뉜다유산균으로 활용되는 비피도박테리아(Bifidobacteria) 균주하수처리에 활용되는 슈도모나스(Pseudomonas) 균주가 대표적이다연구 및 산업 분야에서는 특정 목적에 맞는 균주를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ㅇ 일반적인 친환경 오염물질 제거 방법은 오염물질을 분해할 수 있는 ‘락카아제(laccase)'라는 효소를 가지고 있는 박테리아를 이용하는 것이다. 박테리아 배양액에 오염물질을 넣으면박테리아가 생성한 락카아제(laccase)  효소가 이를 분해하는 원리다기존에는 락카아제를 직접 개량해 정화 효율을 높였지만개발 과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가 있었다.


사진2. 본 연구의 개념도, 방사선을 통해 구리 내성과 락카아제(laccase) 활성을 증진시켜 다양한 합성 염료에 대한 분해 활성을 높인다.


□ 이에 원자력연구원 정종현 박사 연구팀은 인천대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구리이온 농도가 높을수록 락카아제가 활성화된다는 점에 주목했다기존처럼 이 효소를 직접 개량하는 대신구리이온을 통해 락카아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택했다이를 위해 락카아제를 가지고 있는 균주(MBLB0692) 구리이온 내성을 강화했다.

 ㅇ 락카아제 활성을 위해서는 구리이온을 주입해야 하는데일반적인 균주는 구리이온이 많아지면 독성이 생겨 생장에 어려움을 겪는다균주의 구리이온 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균주에 존재하는 수십개 유전자의 개량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방사선이 한 번에 여러 유전자를 변이시킬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감마선조사시설에서 방사선을 조사해 구리이온에 대한 내성을 높이는 기법을 설계했다실험을 통해 대부분의 미생물이 생장할 수 없는 10mM*(10밀리몰농도의 구리이온에서도 생장이 가능한 균주를 개발했다.

    *밀리몰이란 용액 1리터 속에 특정 물질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나타내는 농도 단위로, 구리이온의 경우 10mM  600mg 들어있는 정도이다.

 ㅇ 연구팀이 만든 새로운 균주는 락카아제 활성도가 기존보다 2.6배 높다유전자 분석을 통해 이 균주의 락카아제 생성구리의 흡수 및 배출 과정에 관련된 유전자가 활성화 되었음도 확인했다또한다양한 합성 염료를 분해하는 실험에서도 이 균주는 대부분의 염료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분해했다.


사진3. 환경 분야 국제학술지인 엔바이러멘탈 리서치(Environmental Research, 영향력지수 7.7, 환경 분야 상위 4%)에 2025년 3월 게재되었다.


□ 향후 연구팀은 새로운 균주를 기반으로 폐플라스틱을 분해하는 것은 물론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등 유용한 기능성 소재를 생산할 수 있는 균주를 추가로 개발하여 자원순환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ㅇ 이번 연구는 환경 분야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엔바이러멘탈 리서치 (Environmental Research 영향력지수: 7.7, 환경 분야 상위 4%)에 2025년 3월 게재되었다.

     논문명 : 구리 내성 증진을 통한 친환경적 합성염료 분해용 전세포 촉매 개발(Eco-friendly decolorization of synthetic dyes using whole cell biocatalyst with enhanced copper resistance)


□ 연구원 정병엽 첨단방사선연구소장은 “미생물 기반 친환경 기술은 미래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며“난분해성 유해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해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