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국내 2호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개발 ·임상시험 착수
작성일
2025.12.17
조회수
91

- '싸이로키티' 이어 방사성진단제 '테크네키티' 까지... '진단-치료' 파이프라인 마련 -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테크네슘99(Tc-99m) 기반 반려묘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제 ‘테크네키티’ 주사액의 임상시험에 16일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ㅇ 이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동물용 방사성의약품 임상 승인을 받은 치료제 ‘싸이로키티 주사액(I-131)’에 이어국내 두 번째 임상 승인 사례다.


사진 1.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테크네키티 주사액을 개발했다.


□ 고양이 갑상선기능항진증은 10세 이상 노령 고양이의 약 10%가 겪는 대표적인 호르몬 질환 중 하나로방치하면 심혈관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ㅇ 그동안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가 주로 활용됐으나초기 질환의 경우 혈액 수치가 정상으로 보이거나 초음파만으로는 기능적 이상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사진 2. 테크네키티를 투여한 뒤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SPECT)로 촬영한 영상 사진(정상갑상선기능항진증을 앓는 고양이)


□ 이에 연구원은 지난 4일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고승인된 계획에 따라 16일부터 충북대학교 동물병원에서 고양이 42마리를 대상으로 1년간 테크네키티 1차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ㅇ 임상은 건강한 대조군과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의심되는 시험군 고양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갑상선은 요오드를 흡수해 갑상선 호르몬을 합성하는데 테크네키티는 요오드와 유사하게 작용한다이 점을 활용해 테크네키티를 투여한 뒤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SPECT)으로 영상을 촬영한다.

 ㅇ SPECT는 방사성의약품이 체내에서 모이는 양상과 속도를 3차원 영상으로 보여주는 장치로장기의 기능을 평가할 때 널리 사용된다. SPECT 영상에서는 방사성의약품즉 테크네키티가 많이 흡수된 부위일수록 밝게 나타난다영상에 나타난 밝기의 정도와 분포 양상을 분석하면 갑상선 기능 항진·저하이상 부위의 위치전이 여부 등을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다.


□ 연구원은 2022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반려동물전주기산업화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엘씨젠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해왔다.

 ㅇ 연구원 임재청 박사 연구팀은 지난해 치료제 싸이로키티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인허가 경험을 바탕으로임상시험 이전에 필요한 안전성 검토와 체내 작용 평가를 신속히 완료하고 후속 제품인 진단제 테크네키티의 임상 승인을 확보했다.


□ 연구원 정영욱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장은 “이번 임상 승인은 단발성 성과가 아니라지속 가능한 동물용 신약 개발 프로세스가 확립되었음을 의미한다”며“치료제에 이어 진단제까지 국산화하여 향후 국내 반려동물 의료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 수출까지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Tag
#방사성의약품 #테크네키티 #임상시험 #반려묘 #갑상선기능항진증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