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초전도 최고 전문가, 초전도 기술 전문기업 ㈜에스앰엘텍 창업
작성일
2024.10.21
조회수
314

-원자력연 김찬중 박사, 초전도 공중부양기술 활용 무접촉 이송장치 부품소재 기업 창업-

-반도체공정 미세먼지 절감, 고효율 에너지저장 초전도 배터리  산업적 활용 기대-


□ 특정 온도에서 전자들이 저항없이 흐르는 초전도 현상은 미래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기술로 평가된다초전도를 대표하는 현상 중 하나로 외부 자기장과 반대되는 내부 자기장을 형성해 물체가 공중에 뜨는 완전반자성이 있다이 현상을 적용한 공중부양기술은 부품 간의 마찰을 제거하기 때문에 산업적으로 활용 가치가 매우 크다최근 초전도 공중부양기술을 활용한 부품소재 전문기업이 출범해 눈길을 끈다.


사진 1. 초전도 기술 전문기업 ㈜에스앰엘텍을 창업한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찬중 박사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재료안전기술연구부 김찬중 박사가 지난 10일 초전도 공중부양기술 전문기업 ㈜에스앰엘텍을 창업했다고 21일 밝혔다.

 ㅇ 김찬중 박사는 초전도 소재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로 30여년간 다양한 초전도 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했으며이 과정에서 초전도 공중부양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기술들을 개발했다.

 ㅇ 예로 초전도 소재를 단결정으로 제작하는 초전도 단결정 성장기술과 초전도체 내에 비초전도물질을 미세하게 분산시켜 첨가해 공중부양력을 높이는 자기속박기술을 개발했다.

 ㅇ 또한초전도 물질의 전자기적 성능 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촉매물질로 기존의 비싼 백금산화물(PtO2)이 아닌 값싼 세륨산화물(CeO2)을 사용하고초전도 소재의 주원료인 희토류의 순도를 낮추면서도 물성 변화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경제성과 산업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사진 2. 초전도 공중부양 현상


□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김찬중 박사가 창업한 ㈜에스앰엘텍은 초전도체 자석반도체 이송장치초전도 에너지 저장장치무접촉 베어링 등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ㅇ 특히공중부양기술을 활용해 반도체 공정의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신개념 무접촉 이송장치의 부품소재 개발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ㅇ 또한연구원의 실용화사업과 예비창업자과제 등의 지원으로 개발한 다양한 초전도 시제품의 타당성을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검증받아 제품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사진 3. 공중부양용 고온초전도체 제품


□ ㈜에스앰엘텍 대표인 김찬중 박사는 “현재 정보통신 산업의 중심은 반도체 소재이지만미래 산업의 핵심 소재는 초전도 소재가 될 것이다”라며“연구원 창업을 통해 초전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ag
#초전도 #공중부양기술 #무접촉 #이송장치 #기업 #창업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