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최기용 박사, OECD/NEA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 의장단에 선출
작성일
2023.06.14
조회수
2,165

- 원자력 안전 분야 국제 리더십 주도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은 최기용 박사가 ‘제73차 OECD/NEA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CSNI)’에서 의장단으로 선출됐다고 14일 밝혔다. OECD/NEA는 OECD 산하 원자력기구이다.

 ㅇ CSNI는 OECD/NEA 산하 상설기술위원회로 매년 정기 회의를 개최해 원자력 시설의 안전성 평가 및 향상을 위한 정보를 교류하고, 다양한 국제 공동연구를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소형모듈형원전(SMR)의 개발 및 안전성 평가를 주도하고 있다.

 ㅇ CSNI 의장단은 원자력 안전 분야 연구를 국제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미국, 프랑스, 일본 등 7개국이 맡고 있으며, 최 박사는 이 달부터 CSNI 재임기간 동안 의장단의 멤버로 활동하게 된다.


사진. 한국원자력연구원 최기용 원자력안전기반연구소장


□ 최기용 박사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열수력중대사고안전연구부장, 하나로중성자연구단장, 지능형원자력안전연구소장을 거쳐 올해 2월부터 원자력안전기반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ㅇ 2014년 국내 최초로 OECD-ATLAS 국제공동연구*를 주관하고, 2018년부터 3년간 CSNI 산하 ‘사고해석 및 관리 활동그룹(WGAMA)’에서 의장단으로 활동한 바 있다. 지난 달에는 우리나라와 OECD/NEA가 함께 주관한 원자력 안전 혁파기술 국제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이끈 국제적인 원자력 안전 전문가다. 

 *  OECD-ATLAS 국제공동연구: 연구원이 자체 기술로 설계‧건설해 운영 중인 ‘가압경수로 열수력 종합효과 실험장치’ 아틀라스(ATLAS: Advanced Thermal-Hydraulic Test Loop for Accident Simulation)를 이용해 주관하는 국제 공동연구 프로젝트


□ 최기용 박사는 “이번 의장단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가 참여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가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원자력 안전 관련 세계적 기술 동향을 국내 유관기관과 공유해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국제리더십 #원자력안전분야 #한국원자력연구원 #최기용 박사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 #CSNI #의장단 #선출 #원자력기구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