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미래 바이오헬스, 방사선 기술에 맡겨라!
작성일
2023.05.16
조회수
2,782

- 원자력硏, 메이신 관련 특허 출자해 연구소기업 등록 승인받아 -

- 피부진정, 자외선 차단 등 고기능성 제품 출시 예정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은 천연 잔디추출물 메이신 관련 특허 7건을 출자해 설립한 제8호 연구소기업(㈜바이오메이신)에 대한 등록을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ㅇ 연구원과 ㈜바이오메이신은 지난해 연구소기업 설립 및 운영 약정서 체결을 시작으로 연구소기업 설립을 추진했으며,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연구소기업 등록을 최종 승인받았다. 연구소기업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ㅇ ㈜바이오메이신은 전북연구개발특구 내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메이신을 이용해 항염증 및 소염효과가 있는 제품을 지난해 출시했다. 올해 2분기 내로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개선,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갖춘 고기능성 화장품 및 여드름, 아토피 개선제 출시를 시작으로, 3분기에는 발모 촉진 기능성 제품, 4분기에는 치주염 및 충치예방 기능성 제품을 차례로 출시할 계획이다.


사진1. 항염증 및 소염효과가 있는 제품 사진(Relax MAYSIN)

사진2. 출시예정인 자외선차단, 미백, 주름개선,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갖춘 고기능성 화장품 이미지(Silk MAYSIN)



□ 메이신은 옥수수 수염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항산화 기능성 성분이다. 생리 활성능력이 뛰어나지만 화학적 합성이 불가능한데다 옥수수 수염과 잔디의 일종인 센티페드그라스에만 극미량이 존재해 희소성 있는 고부가가치 천연물로 알려져 있다.

 ㅇ 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정병엽 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2년 세계 최초로 메이신을 센티페드그라스에서 분리·정제해냈다. 뿐만 아니라 방사선을 이용해 극미량의 메이신 함량을 증가시키는 기술로 국내는 물론 해외 주요 국가 특허등록을 마쳤다.

 ㅇ 메이신은 현대인들의 고민인 여드름,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탁월한 진정작용을 나타냈고 추출물 자체만으로도 97.3%의 자외선을 차단했다. 또한 털이 자라지 않는 누드마우스에서 발모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모발 성장 촉진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사진3. 출시예정인 여드름, 아토피 개선제 이미지(Ato MAYSIN)

사진4. 출시예정인 발모 촉진 기능성 제품 이미지(Hair MAYSIN)

사진5. 출시예정인 치주염,충치 예방 제품 이미지(Dental MAYSIN)



□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 연구소기업 등록 승인은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연구소기업이 설립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지원 등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Tag
#바이오메이신 #연구소기업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 #항염증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개선 #노화방지 #탈모 방지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