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제8회 사업화 유망 원자력 기술 설명회 개최
작성일
2023.05.17
조회수
2,337

- 5월 25일(목) 수원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금융지원 상담까지 한 번에 -

- 원자력, 반도체·디스플레이, 소부장, 바이오 분야 등 54개 유망 기술 소개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 이하 원자력연)은 ‘제8회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화 유망 기술 설명회’를 5월 25일(목) 수원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개최한다.

 ㅇ 2016년부터 매해 개최된 설명회는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원자력연이 보유한 2,000여 개의 특허 중 사업화 가능성이 큰 △차세대원자력, △반도체·디스플레이, △소부장·기계, △첨단 바이오, △재료·화학·환경 분야 기술 54개를 엄선해 소개하고, 기술 이전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1. 제8회 사업화 유망 원자력 기술 설명회 포스터

한국원자력연구원은 5월 25일(목) 수원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제8회 사업화 유망 원자력 기술 설명회를 개최한다.


□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는 정부가 발표한 12대 국가전략기술에 해당하는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해당 기술들은 기업의 산업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들이다. 

 ㅇ 대표적인 출품 기술은 ‘고순도·고결정성 그래핀(Graphene) 양자점 패터닝 기술’이다. 이온빔을 이용해 유해 화학물질 없이 순수 그래핀 양자점*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특정 위치에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정밀 미세 패터닝도 가능해 디스플레이, 반도체, 센서, 바이오 분야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 그래핀 양자점: 그래핀은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구리보다 100배 높은 전기전도성을 가진 신소재로 이를 수 나노미터(nm) 크기로 줄일 경우, 반도체의 특성까지 갖게 되는데 이를 ‘그래핀 양자점’이라 한다

 ㅇ ‘누설 전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GaN(질화칼륨)계 전력소자 제조 방법’도 우수 기술로 꼽힌다. GaN계 전력소자 제작 시, 실리콘 기판에 입자빔을 조사해 박막 손상 없이 누설 전류의 원인을 제거하고, 전류의 흐름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력반도체, 전기자동차(고전력밀도), 데이터센터(전력절감) 분야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사진 2. 지난 2022년 설명회 현장사진


□ 이번 설명회에서는 금융지원 상담도 함께 제공한다. 협력 기관인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은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활동에 필요한 자금지원 체계를 구축해 설명회 현장에서 금융지원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ㅇ 연구원과 기술보증기금은 2015년 체결한 ‘보유 기술 이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함께 기술 이전 중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두 기관은 ‘방사선을 이용한 복합재료 접합 기술’, ‘로터리피스톤 펌프 제조 기술’ 등 다양한 우수 기술을 이전하며 중소기업 성장에 이바지했다.


□ 원자력연 주한규 원장은 “연구원은 산업체로의 기술 이전, 연구소 기업 설립, 지재권 창출 등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설명회가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설명회 참가 신청 및 출품 기술은 설명회 홈페이지(http://techmeet2023.re.kr/site/2023)에서 확인 가능하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한국원자력연구원 기술사업화팀(042-868-8633)으로 문의할 수 있다.


Tag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화 #유망 기술 #차세대 원자력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부장 #기계 #첨단 바이오 #화학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