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발 중인 원자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연구개발 중인 첨단 원자로
소듐냉각고속로(SFR), 초고온가스로(VHTR), 소형원자로(SMART)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을 이용한 미래 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원자로를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
소듐냉각고속로 SFR
소듐냉각고속로는 사용후 핵연료를 재활용하여 다시 연료로 사용하는 원자로로 고속 중성자를 사용하여 폐연료봉 속의 플루토늄에 핵분열이 일어나게 합니다. 경수로 원자로에 비해 우라늄 활용도를 100배 이상 높이고, 폐기물의 방사성 독성 감소 기간을 1000분의 1로 줄이며, 사용후 핵연료를 평화롭게 사용하는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원자로입니다.
-
초고온가스로 VHTR
초고온가스로는 섭씨950도의 고온으로 물을 분해하여 깨끗한 에너지 수소를 생산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사용해 움직이며 매연 대신 물을 배출합니다. 초고온가스로는 전기도 생산하고 뜨거운 열을 공장으로 보내 사용하게 합니다. 고온에 견지는 흑연을 감속재로 사용하며 섭씨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도 방사능이 누출되지 않는 안전한 원자로입니다.
-
소형원자로 SMART
스마트 원자로는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용 원자로입니다. 1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고 하루에 4만톤의 식수도 만듭니다. 전기와 식수, 한번에 두가지를 해결하여 일석이조의 경제 효과를 가져오는 고마운 원자로입니다.
더 많은 원자력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한국원자력연구원 웹툰<열혈 연구원 나원자>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