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의 새로운 기준입니다.
연구원 고유 SMR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나라 기업 지원 확대
대한민국이 독자개발해 세계 최초로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한 SMR인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 원자로를 상용화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민간기업이 손잡는다.
연구원은 지난 12월 11일 현대엔지니어링과 한국형 소형원전 SMART 수출 본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구원 본원에서 진행한 체결식에는 연구원 주한규 원장,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와 각 측 실무진이 참석했다. 연구원은 원자로 설계와 현지 인허가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현대엔지니어링은 SMART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사업개발을 수행한다는 내용이다.
연구원은 지난 4월 캐나다 앨버타주(州)와 탄소 감축을 위한 SMART 활용 업무협약을 맺고, 9월 캐나다원자력공사(Atomic Energy of Canada Limited, AECL)와 잇달아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앨버타주와 온타리오주에서 SMART 실증과 상용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협약에서 연구원은 기술 개발자이자 조언가로서, 현대는 캐나다 등지에서 SMART 수출 사업을 활발하게 개척해 온 사업자로서 서로 협력하여 한국형 SMR의 실물화를 앞당길 예정이다.
향후 연구원과 현대엔지니어링은 SMART 실증·건설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캐나다 현지 사업 기반을 강화할 것이다.
양 기관은 지난 9월 캐나다원자력연구소(Canadian Nuclear Laboratories, CNL)의 다양한 SMR 기술을 실증하는 ‘SMR 실증 프로그램’에 신청서를 공동으로 제출하였으며, 내년에는 캐나다 파트너사 확보 및 현지 사업체계 구축 등을 계속할 전망이다.
SMART는 2012년 연구원이 세계 최초로 표준설계인가를 취득한 소형 일체형 원자로이다. 발전 용량이 기존 대형 원전의 10분의 1 규모이며 용기 하나에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냉각재 펌프가 모두 포함돼 있다. SMR 중 가장 빨리 실증 배치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원은 캐나다 연방기관 및 주정부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SMART 기술의 우수성과 SMART를 활용한 탄소 감축 방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왔다. 지난 9월 연구원과 AECL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각국 대표단과 원자력 전문가들에게 SMART 기술의 캐나다 진출을 소개하는 부대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기존 원전(왼쪽)과 일체형 원자로인 SMART의 구조(오른쪽)
연구원, 방사선 이용 친환경 콘크리트 블록 제조기술 이레콘텍㈜에 이전
일반 콘크리트 블록은 사용하고 버려질 때 건설 폐기물로 분류돼 환경오염을 야기한다. 이에 국내 연구진이 방사선 기술로 만들어진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자원순환이 가능한 바이오매스로 친환경 콘크리트 블록을 만들어 상용화에 나섰다.
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는 ‘방사선 이용 바이오매스 함유 생분해성 고분자 복합소재 제조 기술’을 이레콘텍㈜(대표 구춘원)에 이전하는 기술실시계약을 지난 12월 19일 체결했다. 정액기술료 7,000만 원에 매출액 1 %를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이다.
이레콘텍㈜은 1974년 설립된 콘크리트 호안 및 옹벽 블록 제조 기업이다. 친환경 블록 제작을 위해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를 거쳐 연구원과 기술 매칭을 시도했고,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생분해성 고분자 복합소재 제조 기술로 만든 친환경 콘크리트 블록은 주변 식물의 성장을 도와주고, 재활용하지 않고 버려질 때는 자연분해 되는 장점이 있다.
지난 2021년, 연구원은 과기정통부 ‘방사선 이용 폐플라스틱 저감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방사선을 활용한 하이드로겔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 물에 녹는 플라스틱 같은 수용성 고분자 물질에 10 MeV급 전자빔 가속기로 특정 세기의 방사선을 조사하면 분자 사슬이 연결되어 하이드로겔을 제조할 수 있다. 물을 함유한 젤 형태인 하이드로겔과 나무, 쌀겨, 커피 찌꺼기, 가축분 퇴비와 같은 바이오매스를 섞으면 자연 상태에서도 물과 미생물에 의해 쉽게 분해된다.
친환경 콘크리트 블록은 하이드로겔과 바이오매스, 콘크리트 조성물을 최적 비율로 조합해 만들어졌다. 하이드로겔의 특성 때문에 식물 재배, 물 저장·흡수가 필요한 장소에 블록을 설치하면 건조한 환경에서도 지속해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블록은 하천이나 강둑에 식생 옹벽, 호안 등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차장 잔디 블록과 스마트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
‘방사선 이용 생분해성 고분자 복합소재 제조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친환경 콘크리트 블록
기존 콘크리트 제품(위), 바이오매스 추가 생산 제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