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의 새로운 기준입니다.
KAERI 인(人)사이드는 우수성과 과제 참여 연구자를 만나는 코너입니다.
연구와 관련된 일화부터 연구원들의 일상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첫 번째로 ‘우라늄 오염 토양의 획기적 감용 및 고순도 우라늄 회수 기술 개발’이라는 우수성과를 달성한 방사성폐기물총괄관리실의 은희철 책임연구원과 오맹교 선임연구원을 만나봤습니다.
(왼쪽부터) 정준영 박사후연수생, 은희철 책임연구원, 오맹교 선임연구원
은희철 책임연구원 연구원에서 보유 중인 우라늄 오염 토양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선 자체 처분 폐기물 제염과 2차 폐기물 감용, 안정화 기술의 확보가 필요해요. 이를 위해 기존 대비 1/10 수준인 저농도 무기산을 이용해 우라늄 오염 토양을 자체 처분이 가능한 수준까지 제염할 수 있는 조건을 도출했어요. 방사성폐기물을 1/20 수준으로 감용할 수 있었죠. 이때 발생한 제염 폐액에서 자원화가 가능한 고순도 우라늄을 추출했어요. 폐기물 업사이클링(Upcycling) 기반을 구축한 거죠. 기술 고도화와 상용화를 진행할 경우 우라늄 오염 토양 처리와 우라늄 정광 관련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은희철 책임연구원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시도했던 관점의 전환과 연구팀원들의 노력이 우수성과로 빛을 발할 수 있어 기쁩니다. 특히 이 성과를 연구팀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어 더 의미가 깊네요. 도움을 주신 많은 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맹교 선임연구원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어우러진 팀원 간의 좋은 합이 좋은 성과를 성취하는 데 큰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목표했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들였던 노력에 대해 보람을 느끼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저희에게 주시는 큰 격려로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은희철 책임연구원 현재 세계 전력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해 원자력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러-우 전쟁이나 미국의 러시아산 농축우라늄 수입 금지 정책 등 세계적 불안 정세로 우라늄 가격이 급등하고,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요. 기존 우라늄 정광 상용기술은 환경오염과 인체 유해성 등으로 사회적 우려가 커지는 상황인데요. KAERI의 고순도 우라늄 추출 기술은 친환경 우라늄 추출 기술로 우라늄 정광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완화할 수 있어요. 또 우라늄 정광 분야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국내 우라늄 수급 안정에 기여할 수 있죠. 이와 함께, 우라늄 오염 폐기물에서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형태로 우라늄을 회수할 수 있어 폐기물 업사이클링 기술로도 활용될 수 있어요.
은희철 책임연구원 수년간 진행되었던 연구를 이어받고, 유일하게 참여했던 기존 연구자가 자리를 비우게 돼 어려움에 봉착했는데요. 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라는 마음으로 팀원들이 마음을 모아 기존 결과의 재평가 시험부터 시작해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했던 것이 기억나요. 하루에도 수차례 논의했죠. 이를 기반으로 일반적인 연구 방향을 역발상해 적절한 후속 공정의 개념을 먼저 설정하고, 후속 공정의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는 전단 공정을 개발해 최적 조건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어요.
오맹교 선임연구원 신입 연구자로 참여한 첫 회의에서 아이디어를 제안했는데요. 가능성이 있다면 시도해 보자는 격려를 받았던 것이 기억나요. 이 격려 덕분에 제안했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더 노력할 수 있었고, 열린 소통과 회의의 가치를 체감했죠.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신 선배, 동료 연구자분들이 존경스럽고 감사했어요. 저도 그 길을 따라가겠다 다짐했죠. 다행히 제안했던 개념을 구현할 최적 조건을 도출해 성과를 낼 수 있었어요. 이 경험이 저를 한층 더 성장하게 해준 소중한 기억으로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은희철 책임연구원 기술 고도화와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우라늄 오염 토양폐기물 처리 사업이 원활히 잘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에요. 장기적으로는 세계 혁신적 의미를 가지는 우라늄 고순도 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우라늄 수급원과 경제적 수익원 확보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맹교 선임연구원 본 성과를 기반으로 우라늄 오염 토양폐기물 처리시설 구축과 처리 사업 착수를 목표로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에요. 처리 사업이 잘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성과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와 협력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성과의 활용처를 확보하고 싶어요. 우리 연구원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기관이 되는데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